5대양 6대주[五大洋 六大洲]. 지구상을 구역을 나눈 것으로 어릴 때부터 많이 들어왔던 말입니다. 세계일주나 지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지구의 구역들이 크게 어떻게 구분되는지 궁금할 것 같은데요. 오늘은 5대양 6대주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5대양 6대주
지구상에 있는 지역을 설명하거나 특징을 구분하기 위해 지구의 지역들을 나누어 표현한 것이 바로 '5대양 6대주'입니다. '5개의 큰 바다'를 뜻하는 '5대양'과 '6개의 큰 땅덩어리'를 뜻하는 '6대주'를 일컫는 말이죠.
'5대양'은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남극해, 북극해.
'6대주'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북아메리카, 오세아니아를 지칭합니다.
5대양
1. 태평양(Pacific Ocean)
북쪽으로 북극권과 남쪽으로는 남극대륙, 그리고 양쪽으로 아시아, 오세아니아,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대륙에 둘러싸인 태평양은 지구 표면의 1/3에 해당할 정도로 광활한, 세계 최대의 해양입니다.
2. 대서양(Atlantic Ocean)
신대륙과 구대륙을 잇는, 즉 유럽 및 아프리카 대륙, 남·북아메리카 대륙 사이에 있는 대서양은 태평양 다음으로 큰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명은 고대 그리스 신화의 '아틀라스의 바다(Sea of Atlas)'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지구 표면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인도양(India Ocean)
지구상의 전체 바다 면적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는 인도양은 인도와 서남아시아, 동아프리카, 오세아니아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섬나라인 마다가스카르를 비롯해, 휴양지로 유명한 몰디브가 위치해 있습니다.
4. 남극해(Southern Ocean)
남극해는 남극을 둘러싸고 있는 바다입니다. 다른 대양과 달리 육지로 둘러싸여 있지 않기 때문에 지리적 경계가 명확하진 않습니다.
5. 북극해(Arctic Ocean)
북극을 중심으로 유라시아 대륙과 북아메리카에 둘러싸인 바다를 북극해라고 합니다. 해양학에서는 북극해를 대서양의 일부로 보기도 한다는군요.
6대주
1. 아시아(Asia)
우리나라가 포함된 아시아는 육지 면적의 약 1/3을 차지하며, 세계 전체 인구 중 60% 정도가 거주하고 있는, 지구에서 가장 넓고, 인구가 많은 대륙입니다.
2. 유럽(Europe)
유럽은 육지 면적의 약 6.8%을 차지하는 대륙으로 약 50개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랄 산맥, 캅카스 산맥, 카스피 해, 우랄 강, 흑해를 분수령으로 아시아 대륙과 구분됩니다.
3. 아프리카(Africa)
아프리카는 아시아 다음으로 면적이 넓고 인구가 많이 살고 있는 대륙입니다. 대륙 한가운데 적도가 지나고 있으며, 다양한 기후대가 나타납니다.
4. 남아메리카(South America)
남아메리카, 흔히 남미라고 불리는 이 대륙은 대부분의 지역이 남반구에 포함되며 일부 지역만 북반구에 걸쳐 있습니다. 지표면의 약 3.5%를 차지하며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북아메리카 다음으로 5번째로 큰 대륙입니다.
5. 북아메리카(North America)
북아메리카는 전체 육지 면적의 약 16.5%를 차지하며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에 이어 4번째로 큰 대륙입니다. 다양한 인종이 거주하며, 남쪽으로는 파나마 지협을 통해 남아메리카 대륙과 연결됩니다.
6. 오세아니아(Oceania)
오세아니아는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을 중심으로 태평양의 육지와 섬의 일부 지역을 포함하는 지역입니다. 호주와 뉴질랜드를 비롯해 미국 하와이주를 포함한 태평양의 여러 제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5대양 6대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