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남부, 남아시아(Southern Asia)는 일반적으로 인도반도를 중심으로 북쪽으로는 히말라야산맥과 힌두쿠시산맥, 서쪽으로 술라이만산맥을 경계로 하는 지역을 가리킵니다. 지리적으로 아시아 남부지역을 지칭하는 말이지만 그 범위와 경계 등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진 않습니다. 오늘은 남아시아에 위치한 국가들과 각 나라의 수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세계 국가 및 각 나라 수도
- 남아시아 편
일반적으로 남아시아에 속한 국가라고 하면 네팔, 몰디브, 방글라데시, 부탄, 스리랑카, 아프가니스탄, 인도, 파키스탄 등 8개국을 가리킵니다. 때때로 경계에 걸쳐 있는 티베트, 미얀마, 이란 등의 국가가 포함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인도양에 위치한 몰디브도 남아시아 국가로 포함되며 영국령 인도양 지역 차고스 제도 역시 남아시아 지역으로 분류되곤 합니다.
네팔을 제외한 모든 남아시아 국가들이 과거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힌두교와 이슬람교가 지배적이며, 불교·라마교 등 여러 가지 종교가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중국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인도가 속해있는 남아시아는 인구밀도가 매우 높습니다. 전 세계의 약 1/5 정도의 인구가 이곳 남아시아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인도
(India)
수도 - 뉴델리
네팔
(Nepal)
수도 - 카트만두
방글라데시
(Bangladesh)
수도 - 다카
부탄
(Bhutan)
수도 - 팀부
파키스탄
(Pakistan)
수도 - 이슬라마바드
아프가니스탄
(Afghanistan)
수도 - 카불
스리랑카
(Sri Lanka)
수도 - 콜롬보,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
몰디브
(Maldives)
수도 - 말레
지금까지 남아시아 지역에 위치한 국가 및 각 나라의 수도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