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피아 게임 방법 및 규칙, 역할 정보

MT나 술자리, 회식 등 단체 모임에서 서로 친목을 도모하고, 즐거운 시간을 위해 다양한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 '마피아 게임' 역시 그러한 놀이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마피아 게임의 방법과 룰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마피아 게임

역할 배정





마피아 게임은 기본적으로 역할이 마피아선량한 시민들로 크게 나뉩니다. 참가자들의 역할은 비밀이 보장되며, 검증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배정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카드를 뽑아서 역할을 선정하거나, 사회자가 비밀리에 지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마피아 게임에는 사회자(진행자)가 한 명 필요합니다. 사회자에 의해 게임의 진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역할은 크게 마피아와 시민으로 나눌 수 있으며, 게임의 재미를 더하기 위해 특수능력을 가진 역할을 추가로 배정해서 진행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경찰 : 밤이 되면 한명을 지목해 마피아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의사 : 밤이 되면 한명을 골라 마피아의 공격으로부터 치료한다.(자신도 가능)

스파이 : 마피아팀. 밤이 되면 한명을 지목해 직업을 알아낼 수 있다.


등이 있습니다.






마피아 게임

게임 방법




1. 참가자들의 역할을 선정합니다.

- 마피아의 수가 너무 많으면 시민이 승리하기가 힘들어집니다. 마피아의 수는 총 인원의 1/3 등 적정한 인원을 선정합니다.

- 마피아는 서로의 정체를 안 상태(첫날밤)에서 시작합니다.

- 시민은 마피아의 수를 알고 시작하며, 모르고 시작하는 것도 재미를 위한 한가지 방법입니다.


ex)사회자 1명, 마피아 2명, 경찰 1명, 의사 1명, 시민 2명 이상 등



2. '밤'이 되면 마피아들은 시민 하나를 골라 죽일 수 있습니다.

- 게임이 시작되고 첫날밤, 참가자 전원은 눈을 감거나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마피아는 고개를 들고 서로의 정체를 확인합니다.

- 둘째날 밤부터 마피아들은 투표를 통해 시민 중 하나를 골라 살해할 수 있습니다.

- 경찰, 의사, 스파이 등 특수 역할이 추가된 경우에도 위와 같이 활동을 이어갑니다.



3. '낮'이 되면 마피아 용의자를 투표하고 처형합니다.

- 사회자는 모두 고개를 들게 한 뒤, 밤동안 희생된 사람을 발표합니다.

- 참가자들은 토론을 통해 처형할 용의자를 골라내야 합니다.

- 생존자들은 일반적으로 1표씩 행사하여 용의자를 지목해야 하며, 기권하거나 자기 자신을 지목할 수는 없습니다.

- 처형된 사람은 마피아에게 살해된 사람과 마찬가지로 게임에 참여할 수 없으며 자신의 정체에 대해 침묵해야 합니다.



4. 게임은 마피아나 시민 중 한쪽이 모두 죽을 때까지 반복하며, 살아남은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 시민팀 승리: 마피아를 모두 처형할시

- 마피아팀 승리 : 마피아의 수가 시민의 수보다 크거나 같아졌을 때



마피아 게임을 즐기기 위해 알아야할 사항은 대략 이 정도입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룰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것으로 게임을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규칙을 바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마피아 게임 방법과 룰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마피아 게임은 서로를 속이기도 하고, 변론을 하기도 하는 등 치열한 심리전이기 때문에 여러 인원이 재밌게 할 수 있는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피아가 누구일지 추리하며, 게임에 참여하는 지인들과 좀 더 친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미지 맵

언쓰

별별정보통, 세상의 별의별 정보, 별난 이야기(라이프, 건강, 여행, 테크 종합정보)

    '라이프/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1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