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에 출연한 사부 신애라가 소개한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를 통해 멤버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장면이 그려졌습니다. 심리학을 전공하고 공부하고 있는 신애라가 멤버들의 기질을 테스트하는 모습이 방영되면서 많은 시청자들이 이 테스트에 대해 궁금함을 표시했는데요.
이날 방송에서 멤버들의 성향을 파악한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방법은 SBS '집사부일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는 서양의학의 선구자인 고대 그리스의 의학자 히포크라테스에 의해 주장되었던 4대 기질론을 바탕으로 한 테스트 방법이라고 합니다. 4가지 기질(다혈, 담즙, 우울, 점액)로 개인의 기질을 분류하고 타고난 성격, 성향, 특성 등을 설명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현대에는 합성 기질론을 받아들여 4가지 기질이 아닌 담즙-우울, 담즙-다혈, 답즙-점액, 우울-담즙, 우울-다혈, 우울-점액, 다혈-담즙, 다혈-우울, 다혈-점액, 점액-담즙, 점액-우울, 다혈-점액 등 '주기질과 부기질'로 두가지 기질을 조합해 총 12가지의 기질로 분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방법 및 결과
강점과 약점의 각각 20개의 번호에 4가지 문항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각각의 번호에 있는 4가지 성향 중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내거나 가장 비슷한 것을 하나씩 선택합니다. 모든 문항에 체크한 후, 체크된 개수를 세어 아래 합계란에 표시합니다.
가장 많이 체크된 줄이 주기질, 두번째로 많은 부분이 부기질입니다. 대부분이 두 가지 부분이 다른 두 가지 부분보다 많이 나오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왼쪽 줄부터 순서대로 '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 입니다.
'다혈질'은 웅변적, 외향적, 낙천적 성향의 기질입니다.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고, 창조적이며, 유머 감각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편이며 자신을 표현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성향이라고 합니다.
'담즙질'은 행동가, 외향적, 낙천적 성향의 기질입니다. 역동적이고 활동적이며, 쉽게 낙담하지 않는 성향이라고 해요. 다른 사람들을 잘 참여시키고, 감정에 잘 치우치지 않으며,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미래지향적인 성향으로 전형적인 지도자의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울질'은 사색가, 내성적, 비관적인 성향의 기질입니다. 문제를 파악하고, 창조적이며, 신중한 성향의 우울질은 계획에 따라 행동하며, 세세한 것까지 신경쓰고, 질서있고 조직력이 있는 완벽주의자의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점액질'은 관찰자, 내성적, 비관적 성향의 기질입니다. 겸손하면서도, 느긋하며, 냉정하고 침착한 성향이라고 합니다. 현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어떤 일에도 잘 적응하며, 일관성있고, 인내심이 강한 기질이라고 합니다.
4가지 문항 중 가장 많이 나온 기질이 '주기질', 두번째로 많은 기질이 '부기질'입니다. 해당 기질에 있는 성향이 완벽하게 자신과 맞아 떨어질 수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 일치하는 부분이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집사부일체'에 소개된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