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왜 생기는 걸까? 원인, 이유 알고 구취 없애자

평소 입냄새가 심해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말을 하다가 상대방이 인상을 찌푸리는 것을 보면 괜히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은 아닐까 괜히 창피하기도 하지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입냄새를 만드는 원인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입냄새 원인



1. 양치질

일반적인 경우 입냄새를 일으키는 원인은 청결하지 못한 구강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질을 하지 않아 치아 사이에 끼어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고 일어난 뒤에 구취가 많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수면 중에는 침 분비가 중지되고 입안에 세균이 증식하는 것이 입냄새의 원이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양치질을 통해 입 안을 청결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입냄새를 제거하는 한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혀의 백태 역시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양치할 때 혀도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

평소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황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양파, 마늘, 아스파라거스, 무 등의 음식도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주 마시는 커피도 냄새를 일으키기도 한다고 하더군요.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구강 내 환경을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 구취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입 안이 건조할 때

공복에는 침 분비량이 적어 입 안이 건조해져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흡연을 하는 것도 지속적으로 구강 건조를 유발하기 때문에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입냄새를 유발하는 질환

아무리 양치질을 자주, 깨끗하게 한다 하더라도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여러가지 질환들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잇몸병이나 세균감염, 충치, 구강 내 출혈 등 구강 내 질환이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역류성 식도염 등 위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 속의 염증이나 기관지염, 폐렴, 신장질환, 간 질환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당뇨나 암도 구취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호흡

공기를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도 구강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코속에 이물질이 많거나 비염, 축농증 등의 질환으로 코로 숨을 쉬는 것이 불편에 입으로 숨을 쉬는 구호흡이 입냄새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구호흡을 하는 사람은 입안이 쉽게 건조해지고 침의 마르기 때문에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의 입냄새 원인

-불결한 틀니 상태

-여성의 경우 생리

-다이어트

-약 복용

-스트레스 등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

이미지 맵

언쓰

별별정보통, 세상의 별의별 정보, 별난 이야기(라이프, 건강, 여행, 테크 종합정보)

    '라이프/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