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가솔린, 디젤 차량이 더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길을 가다보면 전기차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친환경 자동차 중에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리고 순수 전기차의 개념 및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친환경 자동차
종류 및 장단점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하이브리드(Hybrid)는 무언가 혼합되어 있다는 의미이죠. 자동차에서 하이브리드란 2가지 이상의 동력방식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존의 차량들과는 다르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에 더불어 전기모터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0년 말 토요타에서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프리우스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많이 출시되었고, 이젠 보편화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해졌습니다. 기아차에서는 중형 SUV인 신형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하면서 하이브리드카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죠.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①내연기관 차량 대비 실연비가 좋다.
②정지 및 저속운행시 정숙성이 뛰어나다.
③기존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다.
④기존차량에 비해 부품값 등 수리비가 비싸다.
⑤주유구를 통해 기름을 넣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은 방식으로, 연료 충전이 용이하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말 그대로 외부에서 전기를 충전할 수 있는 플러그인(Plug-In) 방식의 하이브리드카를 말합니다. 간단하게 사용자가 충전을 할 수 있고, 못하고의 차이라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비해 전기 동력이 더 높아 연비 등에서 더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보조동력으로 전기를 사용한다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방전시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왠만한 거리는 전기로만 주행이가능하다는 점에서 주유비를 크게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장단점
①하이브리드카보다도 실연비가 뛰어난 편이다.
②마찬가지로 정숙성이 뛰어나다.
③기존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다.
④기존차량에 비해 부품값 등 수리비가 비싸다.
⑤왠만한 거리는 전기로만 주행하기 때문에 주유비를 크게 아낄 수 있다.
⑥충전설비가 필요하다.
■전기 자동차(EV)
전기차의 대표 브랜드인 테슬라가 요즘 잘 나가고 있죠. 현대기아차의 전기차종 역시 판매비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길을 가다가 전기차를 봐도 이젠 신기해하지 않고 익숙해질 정도로 보편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여전히 전기 충전소의 부족 등 개선해야할 점도 많이 남았지만 우리나라는 물론, 여러 나라에서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순수 전기로만 동력으로 삼아 주행하는 차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온실가스 등의 환경오염 물질의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전기를 생산해내는데 여전히 화석연료의 비중이 크다는 것은 인류의 남은 숙제이기도 합니다.
어쨌든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들과는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엔진이 들어가는 엔진룸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내부공간을 극대화시켜 활용할 수가 있죠. 그 밖에도 전기차는 다음과 같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EV) 장단점
①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연료비, 세제혜택, 할인 등 경제적이다.
②정숙성이 뛰어나다.
③차량가격이 아직은 비싼 편.
④충전설비가 필요하고, 충전 인프라 역시 아직 부족하다.
⑤주유에 비해 충전시간이 오래 걸린다.
⑥수리, 정비 과정이 기존 차량 대비 간단하지만 부품값 등 수리비가 비싼 편이다.
▼주목할만한 중국 전기차 브랜드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