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데믹 시대, 상대적으로 부진한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염병으로 인해 살짝 잊어버리고 있었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기후변화(Climate change)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증대되었었죠. 어쨌든 많은 전문가들이 펜데믹 시대 이후로 친환경차가 성장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친환경자동차 중에서도 전기차가 가파른 상승세가 눈에 띕니다. 전기차 대표 브랜드 테슬라(Tesla)는 펜데믹 상황 속에서도 판매량을 유지하고, 또 주가가 가파르게 성장하기도 했죠. 이렇듯 전기차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가운데, 중국의 전기차 역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테슬라를 제외하면 전기차 시장에서 자리잡은 이렇다할 브랜드가 아직은 없는만큼 현대기아차는 물론, 많은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중국의 전기차 시장은 중국 정부의 주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60억 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전기차 분야에 투자하거나, 전기차 구입시 막대한 보조금을 투입하는 등 자국의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한 여러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계 전기차 1위 업체, 테슬라 또한 상하이에 공장을 세우며 중국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파르게 성장하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주목할만한 중국 전기차 브랜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주목할만한
중국 전기차 브랜드 8
1. 베이징자동차
(BAIC, Beijing Automotive Industry Holding Co., Ltd.)
BAIC, 혹은 중국북경자동차그룹으로 불리기도 하는 베이징자동차는 베이징에 본사를 둔 중국의 자동차 국영기업입니다. 중국 내 전기차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탄탄한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지난해 세계 전기차 판매 순위에서도 4위를 차지했습니다. 베이징자동차 EX360, EU5, EX5 등 중국 소비자들이 비교적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을 가지고 있어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전기차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2. 비야디 자동차
(BYD, Build Your Dreams)
비야디 자동차 역시 중국의 대표 전기차 브랜드로,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심천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전기차 이외에도 전기버스 등을 생산하며, 2019년에는 16만대를 판매하며 전세계 전기차 판매 순위에서 테슬라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3. 상하이 자동차
(SAIC, Shanghai Automotive Industry Corporation)
SAIC는 상하이에 본사를 둔 자동차 기업으로, 중국에서 가장 큰 5대 자동차 제조기업 중 하나입니다.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의 협력사이기도 한 상하이자동차는 기존 출시되었던 차량의 전기차 버전 e-Bora, e-Lavida, e-Golf 등을 출시하며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4. 니오(NIO)
니오는 가파르게 성장하며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위협하는 브랜드 입니다.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니오가 공개한 SUV 형태의 전기차 ES6는 인공지능 로봇 노미(NOMI)가 탑재되는 등 다른 전기차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모습을 갖췄다.
5. 샤오펑(Xpeng, Xiaopeng Motors)
니오와 함께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샤오펑 또한 테슬라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많은 눈길을 끌고 있다. 알리바바와 폭스콘, 샤오미 등의 중국의 대기업으로부터 투자를 유치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로봇, AI 분야에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한다.
6. 바이톤(Byton)
바이톤 역시 스타트업 전기차 제조사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전기차 제조사였다. 다만 전세계를 강타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으로 투자금 유치에 실패, 양산을 앞둔 시점에서 파산 위기에 내몰린 상황이다. 6개월 후에 사업을 정상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차량 개발부터 양산 설비까지 갖춰 놓은 점에서 새로운 투자자가 나타날 가능성은 남아있다.
7. 아이코닉(ICONIQ)
아이코닉은 최고 수준의 IQ를 가진 전기차를 만들겠다는 이념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실제로 아이코닉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레벨5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2022년 출시를 목표로 2020년 두바이 엑스포에서 선보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8. 아크폭스(ARCFOX)
아크폭스는 베이징자동차(BAIC)의 산하 브랜드로 프리미엄 전기차를 표방하는 브랜드입니다. 2019년 열린 제네바 모터쇼에서 BMW i8을 많이 닮은 아크폭스7을 공개하면서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아크폭스7의 최고출력은 603마력 수준이며, 제로백이 3초도 걸리지 않을 정도로 예상외로 뛰어난 성능으로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아직 제대로 성장하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차 플랫폼으로 슈퍼카를 공개하면서 중국 내에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는 브랜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