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신'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 효과 총정리

15일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 소개한 시간제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아도, 식사를 제한하지 않아도 다이어트가 가능하다고 하는 '시간제한 다이어트'란 어떤 다이어트 방법일까요?





시간제한 다이어트란?



시간제한 다이어트란 먹는 시간을 조절·제한해서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흔히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식사량을 줄이거나 식단조절, 혹은 운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시간을 제한한다고 하니 다소 생소하긴 합니다.



간단하게 얘기해서 '시간제한 다이어트'란 하루를 시작하는 기상부터 시작해서 12시간만 먹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음식의 섭취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시간을 정해놓고, 우리 몸의 생체리듬을 규칙적으로 만드는 것이죠. 요즘 의학계에서 요요현상 없이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식사량을 줄이는 것도 아니고, 단지 시간을 정해놓는 것만으로 다이어트에 과연 도움이 될까요?




시간을 규칙적으로 맞춰 놓음으로써 생체리듬이 일정하게 유지되면 낮 동안 에너지 소모가 활발해지고, 질 좋은 수면을 유도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량을 높여 따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소모하는 칼로리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수면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은 밤 10시부터 새벽 3시까지 가장 활발하게 분비된다고 하는데요. 질 좋은 수면은 멜라토닌의 기능을 증진시켜 생체 리듬을 유지하고, 면역력과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생체의 자가 포식 기능을 원활하게 유도함으로써 세포 내 유해물질과 활성산소, 염증물질을 없애 만성질환이나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더군요. 시간제한 다이어트가 만성질환의 원인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먹는 시간을 정해놓는 것 같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먹지 않는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핵심은 질 좋은 수면을 하는 것입니다. 밤 시간동안 최소 12시간은 공복상태를 유지하고, 수면 3시간 전에는 먹는 것을 삼가합니다. 질 좋은 수면을 위해 최소 7시간 이상의 수면(자정부터 새벽 4시 포함), 수면 중에는 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차단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가 일반적이지만 생활 습관에 따라 한, 두시간 정도 시간을 조정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아도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하지만, 여기에 규칙적인 운동이 더해지면 더욱 건강한 다이어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효과도 더욱 빨리 나타날 것 같습니다.



이미지 맵

언쓰

별별정보통, 세상의 별의별 정보, 별난 이야기(라이프, 건강, 여행, 테크 종합정보)

    '라이프/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