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유산균 먹어야 하는 이유?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고르는 방법, 풍부한 음식

by 별통 2024. 6. 11.

최근 들어서 약간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인지 화장실을 자주 가게되어서 뭔가 관리가 필요하다 싶어서 유산균을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아마 저처럼 많은 분들께서 소화불량이나, 설사, 복부팽만 등의 증상을 경험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이 이런 소화불량 증상에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늘 우리 몸의 건강에 대해 더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란 무엇일까?

우리가 흔히 '유산균'이라 부르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에 이로운 미생물, 즉 장내 유익균을 통칭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장 속의 나쁜 유해균을 억제하고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여 장 속의 환경을 좋게 조성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죠.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자체적으로도 프로바이오틱스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생성량이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자 우리는 먹는 유산균을 섭취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효능

1. 소화 건강 개선

유산균은 소화기 내 세균의 균형을 유지하고,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흔히 겪는 복통, 설사, 복부팽만,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등의 증상을 완화하고,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것이 그 첫번째입니다.

 

2. 비만 예방

유산균은 소화를 원활이 돕고,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대사활동 촉진

유산균은 식물성 섬유소와 결합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칼슘, 마그네슘, 철 등의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강화

인체에서 밸런스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은 우리 몸의 세균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질병 감염을 예방하는 면역 기능의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 속의 유익균이 활발해질수록 염증과 알러지 반응을 줄이고,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식중독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5. 우울증, 스트레스 감소

장내 유산균은 신경 전달물질인 세로토닌 생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 우울증이나 불안증세, 스트레스 감소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고르는 방법

인체에는 수천종의 세균들이 살아가고 있고,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의 종류도 많아서 아직까지도 유산균에 대한 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산균 중에서도 수많은 연구와 실험을 통해서 그 효과가 입증된 경우도 있고, 아직까지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그 효능에 대한 신뢰도가 적은 균들도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프로바이오틱스는 대표적으로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G(Lactobacilus rhamnosus GG)가 있습니다. 흔히 락토바실러스 유산균, LGG유산균이라 불리고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비피도박테리움, 스트렙토코커스, 엔테로코커스 등 정말 수도 없이 많은 유산균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가 먹을 유산균을 고를 땐, 단일 유익균 보다, 다양한 종류의 유익균이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효과가 높습니다. 개인마다 장내 환경이 다르고, 서식하는 균주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균주가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더욱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보장균수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장균수란 우리가 섭취했을 때 장까지 살아서 도달할 수 있는 유산균 수를 말하는 것으로, 이런 보장균수가 많은 제품일수록 효과가 높을 확률이 큽니다.

 

 

 

유산균, 음식에도 풍부할까요?

유산균은 주로 발효가 된 음식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김치를 비롯해, 요구르트, 낫토, 치즈, 천연 발효빵 등 발효 과정이 있는 음식들이 유산균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요구르트의 경우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 요구르트 말고,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나 그릭 요거트가 건강에 더 이롭다고 할 수 있겠네요.

 


 

앞서 언급한대로 개인적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이 있는 것 같아서 유산균을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그래도 증상이 많이 좋아지는 느낌도 드는 것 같아서 꾸준히 더 먹어볼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과 고르는 방법, 풍부한 음식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요즘 건강식품에 대해 관심이 생겼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프로바이오틱스 고르는 방법이나 섭취방법 등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포스팅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