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경제 용어 정리 - FAANG, BBIG

 

지난 포스팅들에서 주식과 관련된 기초적인 용어부터 조금은 이해가 필요한 어려울 수 있는 용어의 개념가지 조금씩 공부를 해보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식 관련 용어를 함께 차근차근 공부해보도록 해요.

 

 


글로벌 트렌드?

FFANG, BBIG




■FAANG

 

FAANG에 해당하는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

 

'FAANG'는 미국 IT 산업을 선도하는 페이스북(F), 아마존(A), 애플(A), 넷플릭스(N), 구글(G)을 묶어서 말하는 용어입니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이들 5개 기업의 주가는 180%나 올랐다고 하죠.

또한, 비교적 업력이 짧은 넷플릭스를 제외한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구글은 전세계 시가총액 순위에서 항상 다섯손가락 안에 위치할 정도로 전세계 IT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합니다.

 



■BBIG

 

 

BBIG는 배터리(B), 바이오(B), 인터넷(I), 게임(G) 분야를 묶어서 일컫는 용어입니다. BBIG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침체된 시장을 이끄는 주도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해당 업종에 포함되는 대표적인 국내업체 7곳을 'BBIG7'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배터지 주에는 LG화학과 삼성SDI, 바이오주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IT인터넷에는 카카오와 네이버, 게임주에는 엔씨소프트, 이렇게 7개 종목이 올 상반기 동안 평균 약 67%의 주가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1년간 카카오 주가 변동 그래프


같은 기간 우리나라 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는 6.99% 주가 하락을 기록했으니 BBIG 분야의 성장세를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죠. 물론, 최근에 삼성전자는 꾸준히 좋은 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말이죠.


BBIG의 성장세로 올해 전통적으로 유지되어 왔던 시총순위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현재(20년 12월 15일 기준) BBIG7 중에서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NAVER, 삼성SDI, 카카오 이렇게 6개의 종목이 코스피 시총 순위 10위 안에 모두 들어가있을 정도죠.

 

 

12월 15일 기준 시가총액 순위 상위 10개 종목

 

 


그리고 9월 한국거래소(KRX)에서 BBIG 분야를 기반으로 구성한 뉴딜 선도기업은 BBIG에 해당하는 4개의 분야에서 3개 종목씩 총 12개의 종목을 구상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종목들은 한국판 뉴딜 정책에서 중요한 위치를 담당하는 기업으로 구성되었죠.


배터리 분야에 해당하는 2차전지 업종으로는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 바이오 분야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셀트리온·SK바이오팜, IT인터넷 분야에는 네이버·카카오·더존비즈온, 게임 분야에서는 엔씨소프트·넷마블·펄어비스로 구성되었습니다.

 


 


오늘 알아본 FAANG와 BBIG에 해당하는 종목들은 현재의 글로벌 트렌드에 해당하는 분야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의 흐름을 보면 IT·인터넷, 반도체, 바이오, 배터리 분야는 시장의 흐름에 따라가며 수요를 확보하고, 기술경쟁력을 갖추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는듯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이라는 전환점을 맞이한 이 시점에서 보는 눈을 길러서 앞으로의 트렌드를 예측해보는 것도 주식을 투자하는데 도움이 되지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미지 맵

언쓰

별별정보통, 세상의 별의별 정보, 별난 이야기(라이프, 건강, 여행, 테크 종합정보)

    '경제/금융·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0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