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세계 인구밀도 높은 나라 순위 TOP 10


지난 시간에는 2019년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인구밀도, 즉 단위 면적당 인구수가 가장 많은 상위 10개의 나라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2019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국가 순위 TOP 10

The top 10 countries by population density


1. 마카오(Macau)

인구밀도 : 21,055/km²




전 세계에서 카지노 산업이 가장 발달한 마카오가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를 가진 곳이라고 합니다. 마카오를 비롯해 홍콩이 중국의 특별행정구역이라 분류해야할까 애매하긴 했는데 대부분의 통계사이트에서 따로 분류하고 있어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2. 모나코(Monaco)

인구밀도 : 19,150/km²




2번째는 모나코입니다. 프랑스 남동부 지중해 연안에 위치해 있는 모나코는 입헌 군주제 국가로 정확한 명칭은 모나코 공국 혹은 모나코 공화국입니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작은 영토를 가진 나라이지만 뛰어난 경관으로 관광업이 특히 발달한 곳입니다. 통계사이트에 따라 모나코의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곳도 있었는데 아마 영토를 나누는 기준이 다른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3. 싱가포르(Singapore)

인구밀도 : 8,109/km²



동남아 지역의 경제 중심지인 싱가포르가 3번째로 높은 인구밀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섬나라인 싱가포르는 항구 도시가 발달하였으며 우리나라 여행객도 많이 찾을 정도로 관광업이 발달하였습니다.




4. 홍콩(Hong Kong)

인구밀도 : 6,677/km²




마카오와 함께 중국의 특별행정구인 홍콩의 인구밀도는 아주 높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홍콩은 집값이 엄청 비싸기로 유명하다고 어디선가 들은 적이 있죠. 2019년 기준 약 750만명이라는 인구가 한정된 면적에서 생활하다보니 생긴 일이 아닐까 예상됩니다.




5. 지브롤터(Gibraltar)

인구밀도 : 5,620/km²




게임에서 들어봐서 익숙한 나라, 지브롤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브롤터는 스페인 최남단에 위치한 지역으로 영국의 자치령으로 속해 있습니다. 대서양에서 지중해로 들어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어 과거부터 이 지역을 차지하기 위해 크고 작은 분쟁이 끊이질 않았다고 하더군요. 영국의 자치령이긴 하지만 방위 문제를 제외하고는 자치적으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6. 바레인(Bahrain)

인구밀도 : 2,052/km²



바레인은 아시아 중남부 지방 아라비아반도에 위치해 있는 나라로 정식명칭은 바레인왕국입니다. 싱가포르와 비슷한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7. 바티칸 시국(Vatican City)

인구밀도 : 1,820/km²



가톨릭 교황청이 위치한 바티칸 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면적이 작은 나라로 잘 알려진 곳입니다. 면적이 1km²가 채 되지 않는데다 인구 또한 약 800명 정도만 등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8. 몰디브(Maldives)

인구밀도 : 1,719/km²




인도양에 위치해 있는 몰디브는 신혼여행지로 인기가 높은 곳으로 잘 알려진 나라입니다. 세계에서 9번째로 작은 나라이기도 한 몰디브의 크기는 우리나라의 약 1/1000배. 특히, 기후변화 문제로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섬이 잠기고 있어서 영토가 서서히 줄어들고 있다고 하네요.




9. 몰타(Malta)

인구밀도 : 1,390/km²



'지중해의 보석'이라고 불리는 나라 몰타도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입니다. 유럽인들, 특히 이탈리아인들 사이에서는 즐겨찾는 휴양지라고 하더군요. 전 세계에서 10번째로 작은 나라이기도 한 몰타는 어학연수지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10. 방글라데시(Bangladesh)

인구밀도 : 1,291/km²




10위는 방글라데시입니다. 2019년 약 1억 7천만명 정도의 인구가 등록된 방글라데시는 세계에서 8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인구 순위 10위권 내의 국가 중에서는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국가입니다.






28위. 대한민국

인구밀도 : 528/km²




우리나라는 1km²당 약 500여명이 사는 꼴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면적은 약 100,000km², 2019년 우리나라의 인구수는 약 5130만명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인구밀도도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수도권 지역이나 광역시에서는 체감이 더 높을 것 같습니다.



조사를 하다보니 통계사이트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른지 순위도 다르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통계를 참고하긴 했지만 어디까지나 오차가 있을 수 있다는 점 감안하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2019년 세계 인구수 순위 TOP 10 >



이미지 맵

언쓰

별별정보통, 세상의 별의별 정보, 별난 이야기(라이프, 건강, 여행, 테크 종합정보)

    '별별랭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