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별랭킹

세계 최고 대학은? 2019 QS 전 세계 대학교 순위 TOP 10

by 별통 2018. 11. 13.

2018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수능시험은 그동안 대학진학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 날이기도 한데요. 수능을 맞아 전 세계에서 최고라고 평가받는 10개의 대학교를 소개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QS 세계 대학교 순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영국의 대학평가기관으로 잘 알려진 QS(Quacquarelli Symonds)에서는 매년 전 세계에 있는 대학교를 대상으로 여러 항목에 대한 평가를 거쳐 종합적으로 순위를 매깁니다.


QS 대학 순위는 학계에서의 평판 40%, 학생 수/교원 수 20%, 눈문 피인용 수/교원 수 20%, 기업 평판 10%, 외국인 교원비율 5%, 유학생 비율 5% 등을 지표로 삼아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2019 QS 세계 대학 순위 TOP 10

The Top 10 of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19



1.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국가 : 미국



전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 미국 매사추세츠주 동부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가 7년 연속 정상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매사추세츠공과대학의 보통 약칭인 'MIT'로 불리며 1865년 개교한 세계 최초의 공과대학이기도 합니다. 학계 평판과 기업으로부터의 평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2. 스탠포드 대학

국가 : 미국




미국 캘리포니아 주 스탠퍼드 시에 위치한 사립 대학인 스탠포드 대학교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캠퍼스가 실리콘 밸리의 북쪽에 자리해 있고, 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구글, 야후, 휴렛팩커드 등 졸업생들에 의해 설립된 유명 IT기업들이 많으며, 특히 인스타그램의 개발자 마크 크리거와 케빈 시스트롬도 스탠퍼드 대학 출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하버드 대학교

국가 : 미국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는 미국 매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고등교육기관입니다. 미국 동부지역 8개 명문대학을 지칭하는 아이비리그에 속해 있는 대학교이기도 하죠. 하버드 대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유명한 인사들을 배출한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미국 대통령을 지낸 시어도어 루스벨트, 존 케네디, 조지 부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들을 배출한 곳이며, 한국의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도 이 곳에서 공부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캘리포니아 공과 대학(Caltech)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국가 : 미국



일명 '칼텍(Caltech)'으로 불리는 캘리포니아 대학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패서디나에 위치한 대학으로 MIT와 쌍벽을 이루는 최우수 사립 공과대학으로 꼽힙니다.




5. 옥스퍼드 대학교

국가 : 영국




영국 잉글랜드 옥스퍼드셔주 옥스퍼드에 자리한 공립 대학교인 옥스퍼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는 무려 1096년부터 교육을 시작했을 정도로 역사가 깊은,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입니다. 옥스포드 대학교의 교육체제는 세계 각지의 유명 대학에 많은 영향을 줬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6. 케임브리지 대학교

국가 : 영국




영국 잉글랜드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케임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 역시 800년 이상의 오랜 역사를 보유한 대학으로 옥스퍼드 대학교와 함께 영어권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대학 중 하나입니다.






7. ETH 취리히

국가 : 스위스




흔히 ETH(에테하)로 불리는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는 스위스 취리히에 위치한 이공계 연구중심대학입니다. 천재 물리학자로 알려진 알버트 아인슈타인을 배출한 대학교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8. 임페리얼 컬리지 런던

국가 :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은 영국 런던의 켄싱턴·런던에 위치해 있는 자연과학, 의학, 공과분야 특화 대학교입니다. 영국대입시험(A-level) 평균점수가 케임브리지 대학교, 옥스포드 대학교에 이어 영국에서 3위이며, 입학심사과정이 매우 까다롭다고 합니다. 2014-2015 QS 랭킹에서는 전 세계 2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9. 시카고 대학

국가 : 미국



시카고 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는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위치한 대학교로 특히 경제학 분야에서 평판이 높습니다. 실용적인 학문보다 순수학문에 치중하는 전통적 성향이 강하며 특히 사회과학 분야에서 명문으로 손꼽힙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1993년부터 2004년까지 이 대학 법학대학원에서 강사로 재직하며 헌법학 강의를 했다고 합니다.




10. UCL

(University College London)

국가 : 영국



런던대학교 UCL은 영국 런던에 위치한 대학교로 런던대학교를 구성하는 대학들 가운데 가장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또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많은 분들이 국내 대학의 순위도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대학교는 서울대학교(36위)이며, 이어 카이스트(40위), 포항공대(83위), 고려대학교(86위), 성균관대학교(100위)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국의 QS 대학 순위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2019 QS 세계 대학 순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