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면 건조한 날씨로 인해 화재사고가 잦아집니다. 잠깐의 부주의로 큰 재산피해, 인명피해를 초래할 수도 있기때문에 겨울철 전기사용에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안전사고가 잇따르는 겨울철, 안전한 전기 사용방법 및 요령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겨울철 전기 안전수칙
안전한 전기사용법
전원차단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 뽑기
겨울철이면 전기장판의 사용빈도가 많아집니다. 하지만 그만큼 전기장판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도 빈번히 발생합니다. 특히 전기장판 화재사고의 대부분은 과열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정기장판 뿐만 아니라 겨울철이면 전기난로, 히터 등 난방기구의 사용이 많아지지만 플러그를 빼는 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플러그를 뽑았다, 끼웠다하는 것이 귀찮을 수도 있지만 사용하지 않을 때 플러그를 빼놓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겨울철 감전, 화재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특히 외출할 때는 한번 더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정기장판 등 난방기구가 잘 꺼졌는지 확인한 후에 외출을 하는 것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마음 편하게 외출을 다녀올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전원을 차단하는 것은 전기안전수칙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를 끼워놓으면 전기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도 대기전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원차단은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전기세를 줄이는 좋은 습관이기도 합니다.
플러그 접속상태
확인하기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에 대해 플러그를 빼놓는 일이 중요하다면, 전기제품을 사용할 때는 플러그와 콘센트의 접속상태가 양호한지 살펴보는 일도 중요합니다. 플러그가 콘센트에 덜 끼워진 상태에서 전기기기를 사용하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플러그와 콘센트의 접속상태가 불량하면 접촉부위에서 불꽃이 튀기도 하는데, 이 때 먼지 등의 인화성물질에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상되어 접속상태가 불량하거나 오래된 콘센트나 플러그는 미리 교체해주는 것이 전기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손상되거나 아주 오래된 전기제품의 경우에는 오작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가급적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선 정리하기
전선도 신경써야할 부분입니다. 전선은 전기가 흐르는 길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전기제품을 사용할 때 전선에는 끊임없이 전기가 흐르게 되지요. 전선이 구부러지거나 손상을 입으면 합선이나 누전의 위험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무거운 물건 등에 전선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잘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선 주변에 불이 잘 붙는 가연성물질을 가까이 두지 않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불이나 커튼, 옷 등 불에 잘 타는 물건을을 화재를 빠르게 진행시키거나 피해를 크게 할 수 있으므로 혹시 모를 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선 주변을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래되고 표면이 많이 낡은 전선은 교체하거나 보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전기 안전사고 예방습관
▶전기제품은 가급적 KS마크, Q마크, KC마크 등이 붙어있는 인증된 제품을 사용합니다.
▶제품의 훼손이나 전원코드의 이상여부를 확인해줍니다.
▶발열이 많은 전기제품은 사용시간을 줄이거나 열을 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콘센트에 먼지가 쌓이거나 습기가 차면 누전이나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수시로 콘센트를 청소하거나 덮개가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번에 많은 전기기기를 사용하는 문어발식 배선은 과열의 우려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은 손으로 전기기기를 조작하면 감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물 묻은 손으로는 전기제품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누전차단기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익하셨다면 아래의 공감 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