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드는 10월도 벌써 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곧 있으면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면서 가을의 색과 향기가 짙어지기 시작할 것 같은데요. 산은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가을의 산행은 그 어느 계절보다 더욱 매력적이죠. 울긋불긋하게 물든 단풍과 신선한 가을 공기는 발걸음을 경쾌하게 만들어줍니다. 오늘은 가을의 색이 만연하는 10월, 11월, 가을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전국 단풍 축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전국 대표 단풍축제 7
소요단풍문화제
장소 : 경기 동두천시
일시 : 2018.10.27(토)
소요산은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해 해마다 많은 방문객이 찾는 단풍명소입니다. 붉게 물든 단풍의 매력과 함께 소요산 야외음악당에서는 방문객들에게 아름다운 선율도 선사합니다. 동두내 옛소리 보존회의 정기공연과 함께 연예인, 전문공연팀 등 초청공연팀들이 이곳을 찾으시는 방문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만들어줄 예정이라고 하네요. 또한, 동두천시의 여고생, 여성들을 대상으로한 요석공주 선발대회도 개최될 예정이라고 하니 다양한 매력을 가진 소요단풍문화제는 볼거리가 풍성한 축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리산 피아골 단풍축제
장소 : 전남 구례군 직전마을 및 피아골 일원
기간 : 2018.11.3(토) ~ 11.4(일)
(이미지출처 : 구례문화관광)
지리산은 제주도의 한라산을 제외하면 내륙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우리나라 제 1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산입니다. 천혜의 경관을 담은 지리산의 단풍 역시 감탄이 절로 정도. 지리산은 경남 산청군, 하동군, 함양군, 전남 구례군 등 다양한 지역에 걸쳐있는데 특히 전남 구례군의 피아골마을은 해마다 많은 방문객들이 방문하는 단풍명소로 유명합니다.
피아골단풍은 구례10경 중 제 3경을 차지하고, 지리산 10경에 선정되어 있을 정도로 형형색색의 단풍이 아름다운 곳이죠. 피아골 단풍은 삼홍(三紅)으로도 유명한데, 산과 맑은 담소, 그 가운데 선 사람, 이 세가지가 모두 붉게 물든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피아골 노고단 등산코스는 지리산 단풍과 등산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뛰어난 자연경관으로 많은 등산객들이 이용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지리산 피아골 단풍축제에서는 단풍구경으로 지친 발을 힐링해주는 피아골단풍 힐링 족욕체험, 미션수행의 재미가 있는 지리산 피아골 단풍랠리와 황금 단풍잎 증정 등 다양한 체험과 구례 전통차를 무료로 시음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되어 방문객들에게 단풍과 함께 다양한 재미를 선사할 예정.
청라 은행마을 단풍축제
장소 : 충남 보령시 청라면 장현1리 일원
기간 : 2018.10.26 ~ 11.4
(이미지출처 : 보령시 문화관광)
보령 청라 은행마을은 매년 가을이면 단풍축제가 열립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청라 은행마을은 노란 은행나무로 마을전체가 물들어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곳이죠. 수령 100년이 넘은 3,000여 그루의 우리나라 최대규모 토종 은행나무 군락지가 노랗게 물든 모습은 그야말로 장관을 연출합니다. 청라면 장현리 일대 체험마을 구 장현초교에서는 은행나무와 관련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여 이곳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소소한 재미를 선사해 줄 예정.
운악산단풍축제
장소 : 경기 포천시 운악산 입구(운악광장)
일시 : 2018.10.21(일)
운악산을 보다 널리 알리기위한 취지로 시작된 운악산 단풍축제는 매년 10월에 개최되어 이곳을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주고 있습니다. 운악산은 가을이면 단풍이 곱기로 유명하고, 운주사부터 무지개폭포까지 볼거리가 많아 등산코스를 이용하는 등산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는다고 합니다. 운악산은 수도권 지역주민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경기의 소금강'으로 불릴 정도로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합니다. 이를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위해 시작된 운악산 단풍축제에는 판매행사, 체험행사, 공연행사 등 각종 즐길거리가 준비되어 있어 여행객들에게 또 하나의 즐거움을 선사해줍니다.
창원 단풍거리축전
장소 : 경남 창원시 성산아트홀 야외무대, 용호동 메타세콰이어 거리
기간 : 2017.11.11(토)~2017.11.12(일) (*2018년 미정)
(이미지출처 : 창원관광)
산과 들, 자연 속에서 즐기는 단풍은 당연히 좋지만, 도심 속에서 바라보는 단풍은 또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을 듯 한데요. 경남 창원시의 용지공원 일대, 용호동 메타세콰이어 거리에서는 색다른 느낌의 단풍축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는 창원시 용호동의 곧게 뻗은 메타세콰이어 나무는 새옷으로 갈아입고, 곧게 뻗은 가지는 높은 가을하늘로 솟아 있습니다. 창원시 의창구 성산아트홀 야외공연장과, 조각공원에서는 매년 11월 첫째주 주말에 '외갓집 가는 날'이라는 주제로 단풍거리축전행사를 개최하고, 갑갑한 도시 생활에 지친 시민들의 활력소가 되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성 백양단풍축제
장소 : 전남 장성군 백암산 백양사 일원
기간 : 2018.11.02(금)~11.11(일)
(이미지출처 : 장성군 문화관광)
내장산에 속한 장성 백암산 일대는 다른지역의 단풍보다 잎이 작고 고운 색깔을 가진 당단풍(애기단풍)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가을이 되면 고운 색깔로 물드는 백암산의 단풍은 일품이라고 합니다. 백제 무왕 때 지어진 백양사에서 바라보는 백암산의 곱디 고운 단풍은 감탄이 절로 나올 정도라고. 천년고찰 백양사와 오색단풍의 백암산의 조화는 이곳을 방문하는 여행객들로 하여금 잊을 수 없는 장면을 선사해줍니다. 장성 백양단풍축제에서는 매년 특색있는 테마로 개최되어 단풍만과 더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속초 설악동 단풍축제
장소 : 강원 속초시 설악동 C1지구 주차장 일대
기간 : 2018.10.19(금)~10.21(일)
속초시에서는 10월 한달동안 다양한 가을축제가 개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4회 설악동 단풍축제 역시 그 중 하나인데요.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노래자랑, 초청가수 공연, 단풍잎 압화, 피인팅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준비되어 있어 방문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2018년 가을, 전국 단풍축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