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큰 사막은? 세계 사막 면적 순위 TOP 7

기후변화(Climate Change)로 평균기온이 상승하면서 세계 곳곳에서 '사막화'로 황폐해지는 지형이 많아지고 있다고 하죠.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건조하고 물을 찾아보기 힘든 황폐한 지형, 사막. 오늘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이 어디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별별랭킹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7



1. 사하라 사막

Sahara Desert

면적 : 약 9,400,000 ㎢


남북극을 제외한 황무지 중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은 바로 '사하라 사막'입니다. 아프리카 대륙의 13개국에 걸쳐있는 광활한 사막이기도 하죠. 건조한 사막의 특성상 물이 없어 생물이 살기 힘든 조건이라 사하라 사막을 흐르는 나일강이 주요한 물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2. 아라비아 사막

Arabian Desert

면적 : 2,330,000㎢


홍해를 사이에 끼고 사하라 사막과 마주한 곳에는 아라비아 사막이 아라비아 반도를 대부분 덮고 있습니다. 사하라 사막과 함께 숲을 거의 찾아보기 힘든 곳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3. 고비 사막

Gobi Desert

면적 : 1,300,000㎢


고비 사막은 중국 북서쪽과 몽골 남부에 걸쳐있는 거대한 사막입니다. 여름철 온도는 영상 50°C까지 오르지만 겨울철이 되면 -40°C까지 떨어진다고 하더군요.






4. 칼라하리 사막

Kalahari Desert

면적 : 900,000㎢


칼라하리 사막은 아프리카 남부, 남아프리카 공화국·나미비아·보츠와나에 걸쳐있는 사막입니다. 다양한 광물이 매장되어 있기로 유명한 칼라하리 사막의 북동부에는 세계적인 다이아몬드 광산이 있다고 하더군요.




5. 그레이트 빅토리아 사막

Great Victoria Desert

면적 : 673,000㎢


그레이트빅토리아 사막은 호주, 즉 오스트레일리아 남서부에 위치한 사막입니다. 금광 등 다수의 지하자원을 채취하고 있는 그레이트빅토리아 사막은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을 기념하여 붙은 이름이라고 하더군요.




6. 파타고니아 사막

Patagonian Desert

면적 : 647,000㎢


파타고니아 사막은 남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사막으로 아르헨티나와 칠레 남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더운 사막이라기 보다는, 연평균기온이 섭씨 3도 정도라고 하더군요.




7. 시리아 사막

Syrian Desert

면적 : 520,000㎢


시리아와 이라크,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에 걸친 중동지역에는 시리아 사막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화산활동으로 용출된 용암에 의해 생성된 바위지형이 독특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상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 면적 순위 TOP 7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미지 맵

언쓰

별별정보통, 세상의 별의별 정보, 별난 이야기(라이프, 건강, 여행, 테크 종합정보)

    '별별랭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1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