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1개의 특별시와 6개의 광역시, 그리고 9개의 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난번에 9개의 도를 크기 순으로 나열해보는 시간을 가졌었는데요. 오늘은 대한민국 특별·광역시 중에서 어느 도시의 면적이 가장 큰 지, 순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우리나라 특별·광역시
면적순위
1위. 인천광역시
면적 : 약 1062㎢
우리나라 특별·광역시 중 가장 큰 도시는 바로 인천광역시입니다.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해도 울산광역시가 광역시 중 가장 큰 면적을 자랑했었는데요. 2016년 이후 공유수면 매립 등을 통해 면적이 넓어져 국내 특별광역시 중 면적이 가장 큰 도시가 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도시 전체를 포함하면 안동시의 면적(약 1,519㎢)이 가장 넓다고 합니다.
2위. 울산광역시
면적 : 약 1060㎢
울산광역시가 두번째로 큰 광역시가 되었지만, 인천시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3위. 대구광역시
면적 : 약 883㎢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의 대구광역시가 특별·광역시 중 세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4위. 부산광역시
면적 : 약 769㎢
대한민국 제 2의 도시이자 최대의 항구도시인 부산광역시가 4번째로 큰 광역시군요.
5위. 서울특별시
면적 : 약 605㎢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특별시는 7개의 특별·광역시 중 다섯번째의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약 1/5이 살고 있는 명실상부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도시. 인구밀도가 ㎢당 16,288명이나 될 정도로 복잡한 도시이기도 하죠.
6위. 대전광역시
면적 : 약 540㎢
울리나라의 중앙부에 위치한 대전광역시는 중도(中都)라고도 부르며 특별·광역시 중 여섯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수도권과 영남, 호남지방을 잇는 관문 역할을 하는 곳이죠.
7위. 광주광역시
면적 : 약 501㎢
호남지역의 유일한 광역시인 광주광역시가 특별·광역시 중 면적이 가장 작은 도시가 되겠네요.
지금까지 우리나라 특별·광역시 면적 순위를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