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보다 작은 나라? 세계에서 면적이 가장 작은 국가 순위 10

세계에서 109번째로 큰 나라인 우리나라는 충분히 작은 나라입니다. 하지만 그런 대한민국보다 작은 나라도 약 100여개국 정도가 있습니다. 그럼 세상에서 가장 작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가장 넓은 땅을 가진 나라는 몇 개가 떠오르지만 작은 국가는 잘 떠오르질 않죠? 오늘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나라 순위 10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소개할 국가들은 제주도의 면적(약 1,849㎢)보다 훨씬 작다는 점, 알아두시면 비교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별별랭킹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10개국

The 10 Smallest Countries In The World



1위. 바티칸 시국(Vatican City)

면적 - 0.44㎢

수도 : 바티칸 시티

대륙 : 유럽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작은는 바로 '바티칸 시국'입니다. 유럽권에 속한 나라로 카톨릭 교회가 주를 이루며, 교황청이 있는 곳으로 잘 알려지기도 했지요. 유럽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2위. 모나코(Monaco)

면적 - 2㎢

수도 : 모나코

대륙 : 유럽


'모나코'는 프랑스 남동부에 위치한 작은 국가입니다. 정식명칭은 모나코 공국(Principality of Monaco)입니다. 로마와 이탈리아의 통치를 받다가 독립과 주권을 인정받고 세계에서 2번째로 작은 국가가 되었습니다. 따뜻한 지중해성 기후로 유명하며, 프랑스 남부로 지중해 여행을 하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인구밀도가 높으며, 부자도 많은 나라라고 하더군요.




3위. 나우루(Nauru)

면적 - 21㎢

수도 : 오세아니아

대륙 : 야렌


'나우루'는 호주의 동부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입니다. 한 때는 인산염이 많이 생산되는 곳으로 호황을 누렸지만, 자원고갈로 인해 실업률이 90%에 달한다고 하더군요. 특이하게도 나우루는 전 세계에서 비만인 사람이 가장 많은 국가라고 합니다.




4위. 투발루(Tuvalu)

면적 - 26㎢

수도 : 푸나푸티

대륙 : 오세아니아


남태평양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국가 '투발루'는 과거 엘리스제도라는 이름으로 영국의 식민통치를 받다가 영국연방의 일원으로 독립한 국가입니다.




5위. 산 마리노(San Marino)

면적 - 61㎢

수도 : 산마리노

대륙 : 유럽


'산마리노'는 유럽에서는 세번째로, 전 세계적으로는 다섯번째로 작은 나라로 유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영토에 완전히 둘러싸여 있음에보 불구하고 주권국가로서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유지되어온 국가라고 합니다. 인구가 3만명에 불과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실업률이 낮고, 1인당 GDP가 높은 부유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중세 유적이 많이 남아있어 연간 400만명의 여행객이 방문할 정도로 유명한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6위. 리히텐슈타인(Liechtenstein)

면적 - 160㎢

수도 : 파두츠

대륙 : 유럽


'리히텐슈타인'은 스위스와 오스트리아 사이에 있는 입헌군주에 국가로 정식명칭은 리히텐슈타인 공국(Principality of Liechtenstein)입니다. 산마리노와 함께 작은 나라임에도 1인당 GDP가 높고, 실업률이 낮은 국가입니다. 알프스 산맥과 인접한 국가로 관광산업이 주민들의 주요 소득원이기도 합니다.




7위. 마샬 군도(Marshall Islands)

면적 - 181㎢

수도 : 마주로

대륙 : 오세아니아


마셜 군도, 혹은 마샬 제도라고 부르는 이 나라의 정식명칭은 '마셜제도 공화국'(Republic of the Marshall Islands)입니다. 태평양의 하와이 주와 호주 대륙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마샬 군도는 31개의 환상 산호섬으로 이루어져 있는 아름다운 나라라고 하더군요.




8위. 세인트 키츠 네비스(Saint Kitts and Nevis)

면적 - 261㎢

수도 : 바스테르

대륙 : 남아메리카


세인트 키츠 네비스는 카리브 해에 위치한 섬나라로 공식 명칭은 '세인트키츠 네비스 연방'입니다. 두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세인트키츠 네비스는 화산 활동으로 형성된 화산섬입니다. 사탕수수가 많이 생산되어 과거에는 설탕산업이 주를 이뤘지만, 현재는 아름다운 경치로 인해 관광업이 발달하여 호텔과 리조트가 많이 들어섰다고 합니다. 투명한 바다와 풍부한 바다생물로 인해 다이빙 스팟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9위. 몰디브(Maldives)

면적 - 298㎢

수도 : 말레

대륙 : 아시아


인도양에 위치한 작은 나라'몰디브'는 아시아에서 가장 작은 국가로 일찍이 관광지로 인기가 많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에메랄드빛 바다와 하얀 백사장으로 지상낙원으로 불리는 몰디브는 우리나라에서는 신혼여행지로 인기가 많은 곳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기후변화 문제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서서히 잠기고 있다고 합니다.




10위. 몰타(Malta)

면적 - 316㎢

수도 : 발레타

대륙 : 유럽


지중해상에 위치한 '몰타'는 3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로 정식명칭은 몰타공화국(Republic of Malta)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주도를 찾는 것처럼, 몰타는 유럽인들, 특히 이탈리아인들이 많이 찾는 휴양지와도 같은 곳입니다. 특이하게도 과거에 세계에서 가장 게으른 나라로 선정된 이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온화한 지중해성 기후와 매력적인 해변을 가지고 있는 몰타는 영어도 사용되며, 유럽내륙에 비해 물가도 저렴한 편이라 우리나라에서 어학연수지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이상 별별랭킹, 세상에서 가장 작은 나라 10개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10개국 중 5개의 나라가 유럽에 속한 국가들이군요. 작은 나라 위주의 유럽여행도 좋은 테마가 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TOP 10▼>



이미지 맵

언쓰

별별정보통, 세상의 별의별 정보, 별난 이야기(라이프, 건강, 여행, 테크 종합정보)

    '별별랭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에 남긴 여러분의 의견은 1개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