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랭킹

실내 공기정화식물 순위 TOP 10

별통 2020. 11. 29. 16:47

 

그 동안 지난 포스팅들에서는 나사(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순위 11위부터 50위까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드디어 실내 공기정화식물 순위 TOP 10을 알아볼까 합니다. 과연 어떤 식물들이 선정되었는지 함께 알아보러 가시죠.

 



NASA가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순위 TOP 10

 

 


10위. 스파티필름

(White anthurium, Peace lily)

 

 

스파티필름은 공기중 메틸아코올, 에틸알코올, 벤젠, 암모니아, 포름알데히드, 자일렌 등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아세톤 제거 능력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내에서도 잘 자라서 실내 조경용으로 활용도가 좋지만 스파티필럼이 있는 실내공간의 빛이 많이 부족하면 잎의 크기가 작아질 수 있다고 하네요.

 



9위. 보스턴고사리

(boston fern)

 

 

보스턴고사리는 필라델피아에서 보스턴으로 옮겨지는 중에 발견되었다고 해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전세계 열대지역의 습한 숲이나 습지에서 주로 발견되기 때문에 실내에서 기를 때도 어느 정도 습도를 유지해줘야 합니다. 건조한 것을 실어해 물을 충분히 주고, 자주 분무해줘야 잘 자란다고 해요.


특히, 보스톤 고사리는 공기 중 포름알데히드 제거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연구된바 있습니다.

 

 


8위. 피쿠스 아리

(Ficus macleiandii "Alii")

 

 

벤자민 고무나무와 같은 피쿠스 속에 속한 품종인 피쿠스아리는 벤자민 고무나무보다 키우기 쉬워 일반인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품종입니다. 다른 피쿠스 속과 마찬가지로 환경변화에 민감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동안 잎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7위. 피닉스야자

(pygmy date palm, miniature date palm)

 

 

라오스가 원산인 피닉스야자는 울창한 열대우림에 많이 서식하는 식물로 빛이 잘 들지 않는 환경에서도 잘 적응해서 실내에서도 키우기 좋다고 합니다. 피닉스야자는 다른 야자나무들과 마찬가지로 공기정화능력이 우수한데, 그 중에서도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키실렌 제거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6위. 헤데라

(English ivy, 잉글리시아이비)

 

 

아이비는 포도과의 다년생 낙엽 덩굴성 식물을 말합니다. 흔히 우리가 담쟁이덩굴로 부르는 것들인데요. 헤데라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벽면이나 표면을 덮는 피복식물 형태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걸이용 화분에도 많이 심기도 하죠. 잉글리시 아이비도 공기정화능력이 우수하며 그 중에서 포름알데히드 제거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네요.

 



5위. 드라세나 자넷크레이그

(Dracaena Janet Craig)

 

 

드라세나 자넷크레이그는 용설란과에 속하며 짙은 녹색의 잎이 부케 다발처럼 나는 것이 인상적인 식물입니다. 자넷크레이그는 포름알데히드 및 트로클로로에틸렌을 제거하는데 가장 탁월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넷크레이그는 빛이 희미하게 드는 장소에서도 잘 견디는 편이고 병충해에도 강한 편이지만 건조한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깍지벌레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4위. 인도 고무나무

(Indian rubber tree)

 

 

인도 고무나무는 개업화분 등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고무나무라는 이름은 고무와 유사한 물질인 라텍스를 함유하고 있는 가죽처럼 두껍고 질긴 녹색 잎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햇빛이 부족하거나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도 잘 견디기 때문에 겨울철 날시에도 강합니다. 다양한 피쿠스(Ficus) 종류 식물들 가운데서도 공기정화능력이 가장 뛰어나다고 해요.

 



3위. 대나무야자

(Bamboo palm)

 

 

흔히 세이브릿지 야자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 대나무 야자는 키우기가 쉽고 시원함을 주는 미관으로 실내공기정화식물로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거기다 나사에서 선정한 순위에서 무려 3위를 차지할 정도니 말이죠. 해충에 대한 저항력이 높은데다 쉬운 관리로 쉽게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서 조경식물로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습니다.

 



2위. 관음죽

(Broadleaf Lady Palm)

 

 

관음죽은 일본 관음산에서 자생하는 대나무 같은 식물이라는데서 한국어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순위에 있는 모든 식물 중에서도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서 냄새가 날 수 있는 화장실에 두면 좋다고 합니다.

 



1위. 아레카야자

(areca palm)

 

 

대망의 1위는 바로 아레카야자입니다. 나사에서 선정한 실내공기정화식물 중에서도 가장 공기정화능력이 우수한 식물로 식물이 있는 곳이라면 빠지지 않는 종류가 아닐까 싶어요.


아레카야자는 실내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비교적 관리도 쉬운 편이라서 인기가 많습니다. 공기중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증산작용이 뛰어나 천연가습기로서의 역할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파를 차단해주기 때문에 컴퓨터, TV 등 전자제품이 있는 곳에 두면 좋다고 해요.

 


▽다른 실내 공기정화식물 순위 보러가기▽

 

 

 

나사(NASA) 선정 실내 공기정화식물 순위 11 - 20위

지난 포스팅들에서는 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순위 21위부터 50위까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얼마 남지 않았네요. 오늘은 그에 이어서공기정화식물 순위 11위부터 20위까지에 선정된 식물

byeoltong.com

 

 

나사(NASA) 선정 실내 공기정화식물 21 - 30위

지난 포스팅들에서는 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순위 31위부터 50위까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그에 이어서공기정화식물 순위 21위부터 30위까지에 선정된 식물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

byeoltong.com

 

 

실내 공기정화식물 순위 31 - 40위(NASA 선정)

지난 시간에는 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순위 41위부터 50위까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그에 이어서공기정화식물 순위 31위부터 40위까지에 선정된 식물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byeoltong.com

 

 

나사(NASA) 선정 실내 공기정화식물 순위 41-50위

요즘 주변에 식물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 식물로 홈인테리어를 스타일링하는 플랜테리어 역시 인기가 많아지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미항공우주국 NASA가 발표한 공기정

byeoltong.com



위 자료는 공기정화능력, 습도조절능력, 관리가 쉬운 정도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하고

나사에서 발표한 실내공기정화식물 순위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