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공기정화식물 순위 31 - 40위(NASA 선정)
지난 시간에는 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순위 41위부터 50위까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그에 이어서공기정화식물 순위 31위부터 40위까지에 선정된 식물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NASA가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순위 31~40위
40위. 안스리움(Anthurium)
아메리카의 열대지역이 원산인 안수리움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원예종으로는 10여 종만이 주로 재배된다고 해요. 특히, 나사에 발표에 따르면 안스리움은 공기중 암모니아 제거율 4위를 하는 등 암모니아, 툴루엔, 키실렌 제거 능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39위. 아글라오네마 실버퀸(Aglaonema silver queen, Chinese evergreen)
아글라오네마는 영화 '레옹'에서 주인공 레옹과 마틸다가 아끼던 식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스노우사파이어', '엔젤', '실버킹'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실버퀸이 39위에 선정되었네요. 대개 잎에 무늬가 많은 식물은 빛이 많이 필요한데 반해 아글라오네마 실버퀸은 빛이 부족한 곳에서도 잘 자라며, 공기 중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해 실내 공기정화식물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38위. 클로로피텀(Chlorophytum, Spider plant, 접란)
클로로피텀은 영명으로 'Spider plant', 혹은 'airplane plant'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고 해요. 1984년 NASA의 첫 연구결과가 발표됐을 때 실내공기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37위. 덴드로비움(Dendrobium, 덴파레)
댄드로비움은 외떡잎식물 난초목 난초과 덴드로븀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으로 광범위한 위도상에 분포하기 때문에 종의 수가 매우 많으며 각각의 특성도 많다고 해요. 덴드로비움은 대기 중의 알코올, 아세톤, 클로로포름,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키실렌 등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6위. 맥문동(Broadleaf Liriope)
보라색으로 예쁘게 꽃을 피우는 맥문동이 36위네요. 맥문동은 암모니아 제거율 3위에 선정될 정도로 공기정화 능력이 탁월하다고 해요. 참고로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뿌리의 생김새에서 따온 것인데 뿌리는 한방에서 약재로도 이용되기도 합니다.
35위. 그레이프 아이비(grape ivy)
남미가 원산인 그레이프 아이비는 '시서스 엘렌다니카(oak leaf ivy)'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포도나무과 담쟁이속의 다년초로 크게 자라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쉽다고 합니다.
34위. 게발선인장(Crab cactus)
게발선인장은 줄기의 모양이 게의 발과 비슷하다고 하여 그러한 이름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게발선인장은 다른 식물들과는 반대로 야간에 상소를 방출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포름알데히드 및 전자파 제거 효과가 뛰어나 실내 공기정화식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33위. 왜성 바나나(dwarf banana, musa oriana)
왜성바나나는 키가 1m 내외로 자라는 바나나 나무로 조금 생소한 식물입니다. 키우기 쉬운 식물은 아니지만 공기중에 많은 수분을 방출하고,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효과가 뛰어나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에 건조한 실내의 습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32위. 마란타(Maranta)
마란타는 제브리나 마란타, 칼라데아 마란타, 마란타 레우코네우라 등 잎의 모양과 무늬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해질 무렵 기도할 때 손을 모으는 것처럼 잎이 위로 접히는 모습에 '기도하는 나무(prayer plant)'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31위. 호마로메나 바리시(King of hearts)
암모니아 제거율이 2위에 해당할 정도로 뛰어난 공기정화 능력을 가진 호마로메나 바리시는 사실 집에서 키우기는 까다로운 식물이라고 합니다. 대신 호마로메나 바리시와 친척 관계라고 할 수 있는 필로덴드론 역시 사랑받는 공기정화식물이라고 합니다.
위 자료는 공기정화능력, 습도조절능력, 관리가 쉬운 정도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하고
나사에서 발표한 실내공기정화식물 순위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