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입문자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용어 정리
요즘 주식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저도 대학생 때 주식에 조금 관심을 가졌었고, 또 일을 시작한 이후로 주식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주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투자를 한지도 꽤 되었지만 안전한 투자를 위해서는 정말 알아야할 것도 많고, 계속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항상 느끼고 있답니다.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크고, 새로운 정보가 나날이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주식과 관련된 용어를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누구의 돈도 아닌 내 자신의 돈을 안전하게 불리기 위해서는 말이죠.
모든 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주식 용어 정리, 특히 입문자, 주식 초보 주린이들이 알면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용어를 함께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주식 입문자들을 위한
기초적인 주식 용어 정리
■매매/매수/매도
주식을 사고 파는 행위를 '매매'라고 합니다. 그리고 주식을 사는 것을 '매수', 주식을 파는 것을 '매도'라고 해요. 시장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 아닐까 싶어요.
■시가/종가
시장이 열릴 때 형성된 주가를 '시가', 장이 마감될 때의 주가를 '종가'라고 칭합니다.
■상한가/하한가
주식이 하루 최대폭으로 오를 수 있는 가격을 '상한가', 반대로 최소로 떨어질 수 있는 가격을 '하한가'라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상하한가의 폭이 30%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만원의 주식이 하루 최대로 오를 수 있는 주가는 13,000원. 반대로 가장 떨어져도 7,000원이 되는 것이죠.
■거래량
말 그래도 주식이 거래된 양을 수치화한 것을 말합니다.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매수와 매도가 양방향 체결된 거래의 수가 많다는 의미로 그만큼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가격대가 형성된 것으로도 볼 수 있겠네요.
■호가/호가창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려고 주문을 넣은 가격을 '호가'라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사고자 하는 사람이나 팔고자 하는 사람이 원하는 가격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아요.
그리고 주식을 주문할 때 현재 매수와 매도에 대한 가격, 주문량과 현재 체결되고 있는 상황을 볼 수 있는 창을 '호가창'이라고 부릅니다.
호가창은 체결되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수나 매도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정보를 보여주는 창이기도 합니다.
■배당/배당금/배당주/배당률
주식회사에서 발생한 수익중 일부를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 분배해주는 것을 '배당', 그 금액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배당을 시행하는 회사의 주식을 '배당주'라고 부르죠.
그리고 배당주의 주식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해서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을 '배당률'이라고 합니다.
배당은 1년에 한번, 반기별, 분기별 등으로 회사별로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의 경우는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하는데, 이는 1년치 배당률을 네번 나누어서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증거금
증권시장에서 주식을 매매할 경우 약정대금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예탁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주식 또는 파행상품거래에서 결제를 이행하기 위한 보증금을 의미하는 것이죠. 증거금은 현재 약정금액의 40%로 정해져있는데, 보통 주식보다는 선물·옵션 등 파생상품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손절/익절
누군가와 손절했다는 표현, 다들 잘 알고계시죠?
주식에서의 의미도 비슷합니다.
앞으로 주가가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여 더 큰 손실을 막기위해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손절'한다고 표현합니다.
반대로 현재 보유한 주식의 이익을 확정짓기 위해서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익절이라고 말합니다.
오늘은 주식을 막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말 기초가 되는 용어들만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더 간단하게 할줄 알고, 더 많은 용어를 다룰려고 했었는데 길어지는감이 있어서 조금 더 복잡하고, 이해가 필요한 용어들에 대해서는 차근차근 다음 포스팅들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